휴대폰 가입/변경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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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가입

이동통신사 이외의 유통망에서 구매하여 IMEI 정보가 SK텔레콤 사전 등록되지 않은 기기라도 SK텔레콤 유심을 장착하여 통신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기 자급제도를 안내해 드립니다.

안내 유형을 선택하세요.

  • 기기 자급제도 안내

    기기 자급제도 OMD(Open Market Device)란?

    이동통신사 대리점 / 판매점 외 제조사의 유통점, 가전제품 매장, 대형마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휴대폰만 따로 구입 한 후, 사용하고자 하는 이동전화에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급제폰 구입 시 꼭 확인하세요.

    이용 가능 여부 확인

    희망하는 이동통신사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휴대폰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OMD 기기(해외 수입 및 국내 자급제) 이용 가능 여부 확인

    OMD 기기는 SK텔레콤의 정식 품질 검증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 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OMD 기기 구입 전 당사 네트워크 주파수를 지원하는 모델인지 확인해 주세요.

    5G/LTE/3G(WCDMA) 기기 이용 가능 서비스

    음성, SMS/MMS, 데이터 등

    데이터의 정상 사용을 위해 APN 설정값 확인 필요
    (하단 'OMD 기기 OS별 모바일 네트워크 기본 설정' 참고)

    일부 부가서비스는 이용 불가

    5G/LTE/3G(WCDMA) 기기 MMS 제공 관련

    OMA MMS 규격을 지원하는 기기는 MMS를 이용하실 수 있음

    MMS 관련 기기 설정 필요
    (하단 'OMD 기기 OS별 모바일 네트워크 기본 설정' 참고)

    5G/LTE/3G(WCDMA) 기기 주파수

    5G: 3.5GHz

    LTE: 850MHz, 1.8GHz, 2.1GHz, 2.6GHz

    3G(WCDMA): 2.1GHz

    기기 유형별 APN

    5G 스마트폰: 5g.sktelecom.com
    5G 태블릿/모뎀 : 현재 미지원
    LTE 스마트폰/태블릿 : lte.sktelecom.com
    LTE 모뎀 : lte-internet.sktelecom.com
    3G 스마트폰/태블릿 : web.sktelecom.com
    3G 모뎀 : internet.sktelecom.com

    위의 APN값은 해당 기기 유형 코드별 APN이며, 세부 사항은 대리점 / 지점 / 고객센터 등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태블릿 / 모뎀 등의 기기는 대리점 / 지점에서 해당 기기에 맞는 코드로 개통이 되어야 해당 요금제 사용 및 유심기변이 가능합니다.

    분실 / 도난 여부 확인

    이동통신사를 통해 분실 / 도난 신고된 기기는 KAIT의 통합관리센터에 등록되어 통신 서비스 이용이 차단됩니다.

    기기 분실 / 도난 신고 등록 시점에 IMEI정보 통합관리센터(CEIR)에 실시간 분실 / 도난 등록이 되고, 이후 이동통신사 개통 처리 시 분실 / 도난 기기로 체크되어 개통하실 수 없습니다.

    OMD 기기, 중고 휴대폰 등 구입 시 분실 / 도난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기기 국제 고유 식별번호(IMEI) 또는 모델명과 일련번호로 조회 가능
    • http://단말기자급제.한국/ 또는
      http://www.checkimei.kr에서 확인 가능

    분실 / 도난 신고 여부에 따라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보여집니다.

    • 분실 / 도난 기기: "분실 / 도난으로 신고된 기기입니다.
      XXX 통신사(고객센터 0000-0000)로 문의해 주세요"
    • 유통 불가 기기: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기기입니다.
      XXX 이동통신사(고객센터 0000-0000)로 문의해 주세요"
    • 정상 폰 : "분실 / 도난으로 신고된 기기가 아닙니다.“

    분실신고 된 기기 습득 처리는 분실 신고된 이동통신사에서만 처리 가능합니다.

    기기 식별번호(IMEI) 확인

    OMD 기기의 등록 및 사용을 위해서는 휴대폰 기기 식별번호 (IMEI)가 필요합니다.
    휴대폰 내부 설정 메뉴 및 휴대폰 뒷면 표기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확인 불가 시 휴대폰 제조사 통해 확인)

    타사 출시 기기: OMD 기기 외에 타사 출시 기기도 SK텔레콤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G 기기

    음성, SMS/MMS, 데이터 서비스 이용 가능
    단, 국내에서 현재 지원하는 기술 방식이 적용되지 않은 단말은 5G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없음

    현재 국내 지원 기술 방식
    ① 5G 주파수: 3.5GHz
    ② 5G 동작 방식: LTE기반 5G 데이터 서비스 방식(NSA: Non Stand Alone)

    LTE 기기

    음성, SMS/MMS, 데이터 서비스 이용 가능
    (2014.7. 이후 출시 스마트폰)

    2013.11.21. 이후 출시 LTE 스마트폰은 데이터만 이용 가능
    각 제조사별 최초 적용 기기는 상이함

    3G 기기

    음성, SMS/MMS, 데이터 서비스 이용 가능
    (2012.5. 이후 출시 스마트폰)

    단, 국내 제조사의 3G 일반 피쳐폰과 2012.5. 이전 출시 스마트폰의 MMS는 각 이동통신사별 고유 규격 탑재로 호환되지 않음

    LGU+의 기기는 기술 방식이 달라 이용하실 수 없음

  • 서비스 가입절차 안내

    SK텔레콤 신규가입 안내

    SK텔레콤 공식 대리점 / 지점에서 OMD기기를 개통하실 수 있습니다.

    기기 구매처 및 제조사를 통해 기기 정보(5G/LTE/3G 여부, 지원 주파수 대역, 기기 유형(스마트폰 / 태블릿 / 모뎀 등))를 확인하시어, 대리점 / 지점 방문 개통 시 직원에게 알려 주세요.

    매장 직원으로부터 기기 사용 시 주의사항(기기에 따른 품질 저하, 서비스 제한 가능성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OMD 기기 가입 확인서’를 반드시 작성해 주세요.

    태블릿 / 모뎀 등 특수기기는 대리점/지점 방문을 통해서 전용 요금제 가입 / 개통하실 수 있습니다.

    유심기변 안내(SK텔레콤 기존고객 대상)

    기기에 유심 장착하기 → 기기 전원 켜기 → 약 1분 후 전원을 다시 껐다 켜기

    전원을 On/Off하는 이유는 다른 이동통신사 기기 확인(1회) 및 KAIT 통합관리센터에서 분실 / 도난 기기 여부 확인(1회) 목적입니다.
    다른 이동통신사 기기의 경우에는 전원 On/Off를 2회 실시해야 합니다.

    유심기변 시에는 이동통신사가 고객님의 기기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사용 중인 요금제와 APN 셋팅에 따라 5G/LTE/3G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일반 3G 휴대폰이 아닌 경우(LTE, 블랙베리, 태블릿, 모뎀 등) 공식 대리점 / 지점에 방문 후, 기기에 적합한 모델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 데이터 / 와이파이 / 영상통화 이용안내

    데이터 사용안내

    기본적으로 데이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일부 기기의 경우 데이터 접속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접속이 안될 경우 기기의 모바일 네트워크설정(APN설정) 확인이 필요합니다.
    (참고 ‘OMD 기기 OS별 모바일 네트워크 기본 설정’)

    OMD 기기 T와이파이 사용 설정 안내

    T wifi zone_secure는 MAC Address 등록 없이 아래와 같은 기기 설정만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S(구글 계열) 기기 T wifi zone_secure 이용 설정

    설정 > Wi-Fi > "T wifi zone_secure" 선택 > 팝업창에서 EAP 방식에서 "AKA" 혹은 "SIM"선택 > 확인 혹은 연결 선택

    EAP 방식에 "AKA" 혹은 "SIM" 항목이 없을 경우 3번 MAC Address 등록 후 T wifi zone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ndroid OS (구글계열) 단말 T wifi zone_secure 사용 설정 화면

    애플 iOS 기기 (iOS 7 이상을 사용하는 아이폰 / 아이패드) T wifi zone_secure 사용 설정

    개통 후 SK텔레콤 유심을 기기에 장착하면 T wifi zone_secure 자동접속이 가능합니다.

    자동접속이 되지 않을 경우 기기의 바탕화면 > 설정 > 일반 > 재설정 >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 으로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 해주세요.

    T wifi zone 사용 설정 (안드로이드, iOS 공통)

    T wifi zone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지점/대리점 방문을 통해 MAC Address 등록이 필요합니다.

    CDMA단말 : 고객센터 문의
    WCDMA/LTE단말 : 지점/대리점 방문

    영상통화 이용안내

    SK텔레콤에서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은 기기 제조사의 SK텔레콤 IMS(IP Multimedia Subsystem)망과의 연동기능 개발 및 SK텔레콤의 테스트를 완료 한 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상통화 기능이 있는 OMD 기기라도 당사 및 국내 규격에 맞춰 개발이 된 기기만 영상통화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통화 이용 가능한 코드로의 변경은 대리점 / 지점 통해 변경 가능, 국내 제조사의 일부 자급제 기기만 이용 가능)

    영상통화가 가능한 기기라도 SK텔레콤 IMS망과의 연동 기능 개발 및 안정성 테스트를 거치지 않아 기능이 동작하지 않거나 오동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OMD 기기 기본 설정 안내

    OS별 모바일 네트워크 기본 설정

    안드로이드 OS (구글 계열) 5G 기기

    메뉴 > 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 네트워크 > APN(액세스 포인트 이름) > 메뉴버튼 > 새 APN에 아래 각 항목 입력(다른 경로: 메뉴 > 설정 > 무선제어 >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 > APN > 하단의 새 APN에 아래 각 항목 입력)

    • 이름: SKT 5G
    • APN: 5g.sktelecom.com (단, 5G 기기지만, LTE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은 lte.sktelecom.com / 3G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은 web.sktelecom.com)
    • MMSC: 설정안됨
    • MMS 프록시: 설정안됨
    • MMS 포트: 설정안됨
    • APN type: 미입력(설정 안함){단, 삼성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OS 기기의 경우, "internet+MMS"로 안내}
    • MCC: 450
    • MNC: 05
    • APN 프로토콜: IPv4/IPv6
    • APN 로밍 프로토콜: IPv4

    안드로이드 OS (구글 계열) LTE 기기

    메뉴 > 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 네트워크 > APN(액세스 포인트 이름) > 메뉴버튼 > 새 APN에 아래 각 항목 입력(다른 경로: 메뉴 > 설정 > 무선제어 >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 > APN > 하단의 새 APN에 아래 각 항목 입력)

    • 이름: SKT LTE
    • APN: lte.sktelecom.com (단, LTE 기기지만, 3G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은 web.sktelecom.com)
    • MMSC: http://omms.nate.com:9082/oma_mms
    • MMS 프록시: lteoma.nate.com
    • MMS 포트: 9093
    • APN type: 미입력(설정 안함){단, 삼성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OS 기기의 경우, "internet+MMS"로 안내}
    • MCC: 450
    • MNC: 05

    안드로이드 OS (구글 계열) 3G 기기

    메뉴 > 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 네트워크 > APN(액세스 포인트 이름) > 메뉴버튼 > 새 APN에 아래 각 항목 입력(다른 경로: 메뉴 > 설정 > 무선제어 >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 > APN > 하단의 새 APN에 아래 각항목 입력)

    • 이름: SKT 3G
    • APN: web.sktelecom.com
    • MMSC: http://omms.nate.com:9082/oma_mms
    • MMS 프록시: smart.nate.com
    • MMS 포트: 9093
    • APN type: 미입력(설정 안함){단, 삼성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OS 기기의 경우, "internet+MMS"로 안내}
    • MCC: 450
    • MNC: 05

    APN 설정 후 3G 데이터를 잡지 못할 경우 다시 부팅(3~4번)
    위 항목 중 기기 메뉴상에 없는 항목은 입력하지 않음
    접속 경로는 기기 모델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제조사로 확인 필요

    iOS (아이폰 계열) 아이폰3G / 아이폰3Gs / 아이폰4 / 아이폰4s / 아이패드 / 아이패드2 / 뉴 아이패드

    iOS4이하 버전인 OMD(개인수입) / KT 출시 모델(아이폰4s 제외)

    전산개통 후 SK텔레콤 유심을 기기에 장착하면 설정값을 자동으로 받아오며 SK텔레콤 3G가 자동세팅 됨

    3G세팅 실패할 경우 기기를 리셋한 다음 아이튠즈와 연결 시 네트워크 또는 망 정보를 받아오시겠습니까"라고 확인되면 ’예’ 또는 ’설정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SK텔레콤 3G가 자동세팅
    (리셋(재설정)방법: 단말기의 바탕화면 > 설정 > 일반 >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iOS5이상 버전인 OMD(개인수입) / KT 출시 모델(아이폰4s 포함)

    MMS사용을 위한 세팅 방법(아이패드 제외)(자동설정되지 않을 경우) 설정 > 일반 > 네트워크 > 셀룰러 데이터 네트워크 > MMS 에서 아래 각 항목 입력(반드시 소문자로 입력 후 다시 부팅)

    • APN: web.sktelecom.com
    • MMSC: http://omms.nate.com:9082/oma_mms
    • MMS프록시: smart.nate.com:9093
    • MMS 최대크기: 1048576

    iOS(아이폰 계열) 아이폰5, 아이패드 레티나, 아이패드 미니

    아래 설정을 모두 해야 함

    데이터 사용을 위한 세팅 방법(자동설정되지 않을 경우)

    설정 > 일반 > 네트워크 > 셀룰러 데이터 네트워크 > 셀룰러 데이터 항목에서 APN에 lte.sktelecom.com 입력

    MMS사용을 위한 세팅 방법

    설정 > 일반 > 네트워크 > 셀룰러 데이터 네트워크 > MMS에서 아래 각 항목 입력(반드시 소문자로 입력 후 다시 부팅)

    • APN: lte.sktelecom.com
    • MMSC: http://omms.nate.com:9082/oma_mms
    • MMS프록시: smart.nate.com:9093
    • MMS 최대크기: 1048576

    블랙베리(Blackberry) Storm9500, Storm9520, Pearl 3G, Bold9000, Bold9700 , Bold9780, Torch9800, Tour9630, Bold9650

    아래 기기 경로로 진입하여 ’SKT MMS서비스북’에서 상세 항목이 확인되어야만 MMS를 이용할 수 있음

    ’SKT MMS서비스북’은 BIS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만 확인할 수 있음(SKT MMS서비스북을 수신한 후 BIS 서비스 해지할 수도 있음)

    기기에서 옵션 > 고급 옵션 > 서비스북에서
    "MMS Client [MMS]", "MMS Transport[WPTCP]" 있는지 확인

    MMS Client[MMS]에서 MMS Transport[WPTCP]를 선택하고 web.sktelecom.com이 보이는지 확인

    통화 > 옵션 > 스마트 다이얼링에서 국가코드를 한국(+82)로 설정 후 이용

    Nokia 데이터 설정

    설정 > 연결 > 설정 > 대상 > 옵션 > 새 대상

    대상 이름에 "SKT 3G"입력 후 아무 아이콘 선택 SKT 3G를 선택 후 > 옵션 > 새 엑세스 지점

    "사용 가능한 엑세스 지점을 자동으로 확인하시겠습니까?"에서 "아니오" 선택

    패킷데이터" 선택 후 "패킷 데이터 엑세스 지점 이름에 "web.sktelecom.com" 입력 후 "OK" 선택

    Nokia MMS 세팅

    설정 > 연결 > 설정 > 대상 > 옵션 > 새 대상

    대상이름에 "SKT MMS"입력 후 아무 아이콘 선택

    SKT 3G를 선택 후 > 옵션 > 새 엑세스 지점

    "사용 가능한 엑세스 지점을 자동으로 확인하시겠습니까?"에서 "아니오" 선택

    패킷데이터" 선택 후 "패킷 데이터 엑세스 지점 이름에 "web.sktelecom.com" 입력 후 "OK" 선택

    홈페이지 정보 수정: http://omms.nate.com:9082/oma_mms 입력 후 > 옵션을 누름

    프록시 서버 주소: smart.nate.com

    프록시 포트 번호: 9093

    MMS APN 생성 후 메뉴 > 메뉴 > 옵션 > 설정 > 멀티미디어 메시지 > 사용 엑세스 지점에서 web.sktelecom.com 을 선택

    윈도우 모바일(Window 7 이전 버전) 데이터 설정

    Start > Setting > Wireless Controls > 오른쪽 하단의 "Menu" > Connections > My ISP "Add a new modem connection"

    • Enter a name for the connections: [ KT 3G ] 입력
    • Select a modem: [ Cellular Line(GPRS) ]선택 후 "Next"
    • Access point name: [ web.sktelecom.com ] 입력 후 "Next"
    • User name/Password/Domain: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Finish

    윈도우 모바일(Window 7 이전 버전) MMS 사용

    Start > HTC Messages > 오른 쪽 하단의 "Menu" > Settings > Options > 오른 쪽 하단의 "Menu" > MMS Server > Sample MMSC

    * Add해서 추가하는 경우 새로 만든 서버를 기본으로 설정함

    • Sever name: 원하는 이름 입력 (예 : SKT MMSC)
    • IP Address: [ 220.103.230.150 ]
    • Port number: [ 9093 ]
    • Server address: [ http://omms.nate.com:9082/oma_mms ]
    • Connect via: [ My ISP ]
    • Send Limit: [ 1024K ]
    • WAP version: [ WAP 2.0 ]
    • 상기 설정 후 Wireless controls에서 "Data connection"을 "On"을 선택

[기기 자급제도] 기기 자급제도가 시행되면 개통 이력이 없는 새 기기로도 유심기변할 수 있나요?

SK텔레콤이 유통하지 않는 OMD기기는 SK텔레콤 개통 이력이 없어도 유심기변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이동통신사가 유통하는 기기(OEMP은 기존과 동일하게 개통 이력 없는 경우 유심기변하실 수 없습니다.

[기기 자급제도] 해외에서 가져온 기기도 전파연구소 인증이나 대리점 / 지점 방문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나요?

해외 구매 기기도 별도의 등록 절차(개인인증절차)없이 유심기변 또는 전산 개통을 통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해외 기기의 경우 주파수/SMS/MMS 등 통신 규격이 SK텔레콤 규격과 일치하지 않거나, Country Lock(특정 국가 내 사용 제한), Carrier Lock(특정 이동통신사 내 사용 제한)이 걸려 있어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기 자급제도] T world에서도 OMD기기로 기기변경 처리할 수 있나요?

T world에서 기기변경 시 개통이력이 있는 기기만 가능합니다. 이력이 없는 경우는 불가합니다.

[기기 자급제도] OMD 기기로 유심기변 또는 전산 개통 했으나,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기본적으로 OMD 기기의 통신규격이 SK텔레콤의 통신규격과 일치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OMD 기기가 Country Lock(특정국가 내 사용 제한), Carrier Lock(특정통신사 내 사용 제한)이 걸려 있을 경우에는 해당 제조사 또는 이동통신사에서 Lock해제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 데이터 사용이 안될 경우, 기기 APN(Access Point Name) 설정값 오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3G(WCDMA)는 "web.sktelecom.com"을, SK텔레콤 4G(LTE)는 "lte.sktelecom.com"이 APN 값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APN 설정 방법은 기기 OS 및 제조사별로 다르나, 일반적으로 기기의 데이터 설정 메뉴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다시 한번 기기 전원을 OFF/ON해 주세요.

[기기 자급제도] 해외에서 가져온 모든 기기를 개통할 수 있나요?

해외에서 가져온 모든 기기를 개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국내에서 개통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고 이 사항은 고객님이 직접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