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가입/변경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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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심 변경

내 기기 속의 유심을 분리하여 다른 기기에 장착하더라도 통화가 되도록 하는 유심 잠금해제 서비스와 사용할 기기에 유심을 장착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심 기기변경 서비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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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심

WCDMA(T라이브)의 휴대폰에 필수적으로 삽입되는 장치로서 가입자를 인증할 수 있는 손톱만한 크기의 카드입니다. 전화번호나 요금 등은 휴대폰이 아닌 유심을 기준으로합니다. .

유심 잠금해제

기기와 유심을 분리하여 유심을 다른 사람의 기기에 꽂아도 통화가 되도록 하는 제도로 2008.3.27.부터 시행되었으며 자사간 유심 잠금해제와 타사간 유심 잠금해제가 있습니다.

자사간 유심 잠금해제

SK텔레콤 고객님의 기기끼리는 유심 카드를 서로 바꿔 꽂아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타사간 유심 잠금해제

타사 기기로도 SK텔레콤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단, 2008.7.1. 이후 출시된 기기부터 가능하며, ‘휴대폰 타사이용’ 신청은 기기의 원래 소속 이동통신사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유심 잠금 장치 삭제

유심 잠금해제를 위해 유심 상에 있는 잠금 소프트웨어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자사간 유심 잠금해제" 메뉴의 유심 잠금 장치 해지방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IN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타인의 이용 제한 및 방지를 위해 휴대폰이나 유심 등에 설정하는 비밀번호로서 휴대폰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자리 수로 된 PIN을 3회 연속 잘못 입력하면 8자리 PUK 입력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PIN1, PIN2로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각각 휴대폰의 부분잠금/전체잠금 등을 구분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심에 PIN 설정 시 휴대폰 전원을 켜고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전에 비밀번호를 요구하기 때문에 통화나 문자 수신/발신이 되지 않습니다.

PUK (PIN Unlock key)

PIN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 이를 해제하기 위한 이중번호 즉, 유심카드의 PIN을 초기화 할 수 있는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8자리 수로 된 PUK를 10회 잘못 입력하면 유심카드가 영원히 폐기되며, 새로 발급받아야 하므로 주의해 주세요. PUK은 안전을 위해 SK텔레콤의 네트워크 시스템에만 보관되며, PIN을 잘못 입력하여 PUK 입력 화면이 나올 경우, 대리점을 방문하시거나 T world에서 정확한 PUK를 확인하시고 입력해 주세요.

유심 단독 상태

고객님이 사용하시던 기기에서 유심 카드를 빼고 그 기기에 다른 유심을 꽂으면, 고객님은 유심만 갖고 있는 유심 단독 상태가 됩니다. 이 경우 이동통신 서비스 뿐 아니라 문자 인증 등 웹 서비스도 제한을 받게 됩니다.

안내 유형을 선택하세요.

  • 유심 기기변경 안내

    2008.7.1. 이후 출시되는 WCDMA 휴대폰 기종은 국내 어느 이동통신사에서도 작동하지만, 실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휴대폰 정보를 다른 이동통신사와 공유해야 합니다.

    실시간 유심 이동을 하지 않고 전산 처리를 통해 타사 기기를 사용하시려면 타사 대리점 또는 T world에 방문하시어 '기기 타사 이용'을 신청해 주세요. 단, 유심 기기변경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기기 타사 이용'의 신청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기 타사이용 신청이란?

    기기를 다른 이동통신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사 간 기기 정보 공유를 요청하는 것으로 '실시간 유심 이동'을 하지 않고 다른 이동통신사 기기로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하여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입니다.

    기기 타사이용 신청 방법

    기기의 원래 이동통신사에 요청해 주세요. 예)KT의 기기로 SK텔레콤 서비스에 가입하려면 KT에 '기기 타사이용'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T world, 고객센터, 대리점/지점에서 '기기 타사 이용'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기 타사이용 신청 시 유의사항

    기기 타사이용 신청은 원복이나 철회가 되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 주세요.
    기기 타사이용 신청 후에는 고객님의 기기를 다른 사람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관리에 유의해 주세요.

    고객님의 기기로 다른 사람이 다른 이동통신사에 가입하거나 보상기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기 보호 서비스에 가입하더라도 다른 이동통신사의 고객이 이 기기를 무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상기변을 받으실 때 기간 제한이 발생하는 등의 불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객님의 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하시려면 기기 타사이용 신청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이미 신청하셨다면 불편하시더라도 기기에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세요.

  • 유심 기기변경 방법

    전산처리 유심 이동

    • 1단계

      다른 이동통신사 대리점 또는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기기 타사이용을 신청해 주세요.

    • 2단계

      다른 이동통신사 기기에 내 유심을 장착해 주세요.

    • 3단계

      다른 이동통신사 기기의 전원을 켜주세요.

    • 4단계

      약 1분 후 기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 주세요.

    실시간 유심 이동

    • 1단계

      다른 이동통신사 기기에 내 유심을 장착해 주세요.

    • 2단계

      다른 이동통신사 기기의 전원을 켜 주세요.

    • 3단계

      약 1분 후 기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 주세요.

    유심 기기변경을 할 수 없는 경우

    이동통신사 간 기기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1분 후 기기 전원을 꼭 껐다 켜 주세요.

    3단계는 1회만 실시하시면 다음 유심변경 시에는 전원을 다시 껐다 켤 필요가 없습니다.

    실시간 유심 이동으로 다른 이동통신사에 기기 정보가 제공된 경우 취소할 수 없습니다.

    휴대폰 보호 서비스 가입 중이라도, 다른 이동통신사 고객이 해당 기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 주세요.

    기기의 비밀번호 설정을 통해 본인 외 타인의 유심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설정방법은 기기 제조사마다 기능 제공 및 이용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기기의 상태에 따라 실시간 유심 이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예)개통 이력이 없는 기기, A/S 임대폰, 분실신고된 기기 등

1. 기능 제한 관련

아래와 같은 경우 유심으로 다른 이동통신사 휴대폰 사용하기(실시간 유심 이동 및 휴대폰 타사 이용 신청) 기능이 제한됩니다.

2008.7. 이전에 출시된 WCDMA 휴대폰, T로그인 기기, CDMA 휴대폰

개통 이력이 없는 신규 휴대폰으로 유심 기기변경을 하려는 경우

기타 기기변경 제한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예)분실 휴대폰, A/S 휴대폰, 임대폰, 로밍폰 등

2. 발신번호표시 서비스 관련

다른 이동통신사 휴대폰을 사용할 경우 제공되는 서비스는 음성/문자서비스/영상통화/해외로밍/발신번호표시 서비스입니다.

데이터서비스나 문자(MMS), 그 외 부가서비스 등은 휴대폰별 서비스 지원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의 정식망 연동 테스트를 거치지 않는 다른 이동통신사 휴대폰이므로 안정적 서비스가 되지 않을 수 있음을 양해해 주세요.

3. 기타

휴대폰 소유권자가 2명이 될 수 있으며, KT에 개통되어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KT에 개통되어 있는 휴대폰도 SK텔레콤에서 개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K텔레콤에 가입하기 전에 KT에 휴대폰 소유권자가 있는지 고객님이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중고폰을 구매하실 때 다른 이동통신사 소유권자가 분실신고를 할 경우 해당 휴대폰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실시간 유심이동으로 다른 이동통신사에 기기정보가 제공되거나, 휴대폰 타사이용 신청을 한 경우 철회나 원복이 되지 않으며 실시간 반영되어 다른 이동통신사에서 신규가입/기기변경/유심 기기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유심 기변 시 일부 부가서비스가 자동해지 처리 될 수 있습니다. 유심기변 전 해지되는 부가서비스에 대해 고객센터(1599-0011(유료), 114)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