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 실천 수칙 10가지
우리가 일상에서 꼭 지켜야 할 정보보호 수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항상 마음에 새겨두고 실천해야 할 정보보호 실천 수칙 10가지, 함께 알아봅시다.
01 정품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정품 OS는 해당 OS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를 꾸준히 지원합니다. 정품이 아닌 OS를 사용하면 보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02 공유폴더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중요한 정보는 USB 등 외장하드에 저장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공유폴더를 사용해야 할 때는 영어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등 3가지 종류 이상을 모두 이용해, 안전한 비밀번호를 만들어주세요.
03 공동인증 (구 공인인증)는 별도의 저장 매체에 보관합니다.
공동인증 (구 공인인증)는 ‘나’를 인증할 수 있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그만큼 더욱 더 보안이 안전한 저장매체(보안토큰, 유심, 금융IC카드 등)에 보관해야 합니다.
04 의심스러운 문자는 바로 삭제합니다.
문자를 통해 악성코드를 전송하는 스미싱의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에게서 온 이벤트 당첨 문자, 택배 미수령 문자 등은 URL을 누르지 말고 바로 삭제해주세요.
05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바이러스를 검사합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우리 PC와 스마트폰에 악성 코드·프로그램이 있는지 검사하고, 찾아서 없애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해 더 안전하게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06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변경합니다.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비밀번호에 이름, 생일, 전화번호 등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요.
07 신뢰할 수 없는 웹사이트는 방문하지 않습니다.
의심스러운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로그인을 하게 될 경우 입력한 개인정보가 바로 유출될 수 있습니다. 유명 웹사이트를 똑같이 만들어 로그인하게 만드는 피싱 사이트도 조심해야 합니다.
08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는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합니다.
옛날 버전의 윈도우는 최신 바이러스에 취약합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해두면 늘 최신 버전의 윈도우를 이용해 보안을 강화하실 수 있습니다.
09 앱은 공식마켓에서 다운로드합니다.
공식마켓을 통해 인증 받지 않은 앱은 보안 위험에 노출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인증 받은 앱만 사용해주세요.
10 모르는 사람이 보낸 이메일, 파일은 열어보지 않습니다.
클릭하게 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피싱 사기일 수 있습니다. 의심스럽다면 바로 삭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