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밍 피해 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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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밍 피해 예방법

파밍 사이트 식별법과
대처방안을 알려드립니다.

파밍이란?

정상 사이트 주소로 접속해도 해커가 만든 위조 사이트로 이동시킵니다. 이후 이용자의 금융정보를 탈취해 부당하게 돈을 인출해 가는 수법입니다.

파밍 사이트 식별 방법

정상 사이트와 위조 사이트 URL이 동일하므로, URL이 아닌 ‘녹색 주소창’을 통해 정상 사이트인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정상사이트는 녹색 주소 표시줄 제공, 보안상태 표시(서비스 제공 회사명과 인증 기관 표시)
  • 파밍 피해예방 안전 수칙

    각 은행이 제공하는 2차 인증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그래픽 인증

    그림의 순서를 설정하고 이를 기억하는 방식입니다.
    사전에 미리 선택한 그림(Hole)에 설정한 그림들을 넣는 방식으로 로그인 후에 정확한 접속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 이미지

    본인만 알 수 있는 특정 이미지를 미리 등록하므로, 인터넷 뱅킹 사이트로 로그인 후 내가 접속한 것이 진짜 사이트인지 알 수 있습니다.

    나만의 은행주소 서비스

    인터넷 뱅킹 주소에 나만 알 수 있는 추가 URL을 붙이는 방식입니다. 또한 나만의 은행주소로 접속할 경우 직접 설정한 나만의 캐릭터, 이미지, 문구 등이 나타나 안전하게 접속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밍캅’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파밍캅’은 경찰청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파밍캅’은 악성코드가 감염된 윈도우 host 파일의 감염된 사이트 내용을 수정해 정상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해, 파밍에 대한 예방이 가능합니다.

  • 파밍 피해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

    금전피해 발생 시, 구제 절차를 따릅니다.

    • Step1. 금융기관에 지급정지 신청

      112 또는 금융기관 콜센터에 전화해 지급정지를 신청합니다.

    • Step2. 경찰서 방문/신고

      계좌이체 확인서/접속로그자료 등을 확보하여 신고하고 경찰서에 ‘사건사고 사실확인원’ 발급을 요청합니다.

    • Step3. 피해금 환급 신청

      해당 금융기관에 ‘사건사고 사실확인원’ 제출해 피해금 환급을 신청합니다.

    설치된 ‘악성파일’을 삭제합니다.

    백신 프로그램 이용

    KISA ‘보호나라’ 서비스,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해 치료

    피해 컴퓨터 포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