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싱 피해 예방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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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피해 예방 안내

스마트폰을 통한 스미싱 피해 예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스미싱이란?

문자(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입니다.
지인, 공공기관, 기업을 사칭한 문자 내 URL에 접속하면, 악성 코드가 설치되어 휴대폰 결제 피해가 발생하거나 개인/금융정보가 탈취됩니다.

스미싱 문자 유형

12월 4일 막내 아들 결혼식 입니다. 오셔서 함께 축복해주시면 더없이 기쁘겠습니다. http://oo9.co/oo4, 모친께서 별세하였기에 삼가 알려 드립니다. http://O.1004/OOO.KR, [Web발신]06/02일 귀하의 범칙금 미처리 1건이 있습니다. 3회 누적 고발 조치내역 t.OO/O1ES2, 0000형사소송 참고인조사 1건 등록되었습니다. 거주지 가까운 관할경찰서로 방문 요망 Xoo.Oc/9oo - URL 접속금지
  • 스미싱 피해 예방 안전 수칙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의 URL에 접속하지 않습니다.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는 ‘허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이 방법으로 보안 설정을 강화하면 스미싱 피해를 9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OS 별로 설정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용 중인 휴대폰 제조사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 잠금화면 및 보안

    보안 위험 자동 차단 선택

    인증되지 않은 출처의 앱 차단
    [자세히 알아보기] 선택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허용 안 함'으로 설정

    앱 설치 전 확인을 통해 악성 앱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을 막아 피해를 예방합니다.

  • 스미싱 피해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

    금전피해가 발생할 경우, 다음의 절차를 따릅니다

    • 1단계. 경찰서 방문 / 신고

      신분증, 스미싱 피해 휴대폰, 피해 내역 (요금안내서 내 휴대폰 결제 이용 내역 등 증빙 자료)을 가지고 경찰서에 방문합니다.
      피해 내용을 신고한 후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습니다. (발급 용도는 ‘통신사 제출용’입니다. 피해 금액과 발급 번호를 꼭 적어 주세요.)

    • 2단계. SK텔레콤 고객센터 접수

      SK텔레콤 고객센터(114)로 전화해 스미싱 피해를 접수하시고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FAX로 발송합니다.

    • 3단계. 접수 결과 안내

      SK텔레콤에 접수하신 피해 사례는 휴대폰 결제사 또는 콘텐츠 제공 업체에 확인 후, 6일 안에 처리 결과를 전화로 안내해드립니다.

    설치된 ‘악성 파일’을 삭제합니다.

    휴대폰 내 ‘다운로드’ 앱 실행 > 문자 내 URL 접속 후, 확장자명 'apk'파일 저장 여부 확인 > 해당 'apk'파일 삭제
    (삭제되지 않는 경우, 제조사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거나, 휴대폰을 초기화해 주세요.)

    피해 발생 시 아래 기관에 신고합니다.

    •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112, https://www.cyber.go.kr/mobile/tm/sub/sub_02.jsp.
    • 불법스팸대응센터: 118, https://spam.kisa.or.kr/spam/main.do
    • 금융감독원 콜센터: 1332

    추가 피해를 방지합니다.

    • 공동 인증서는 폐기하거나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및 모든 보안 비밀번호는 초기화합니다.
      • 스마트폰에 공동 인증서 또는 카드 등록, 중요한 메모와 사진 보관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전화번호를 변경합니다.
      • 전화번호 변경 전까지 금융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