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싱이란?
문자(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입니다.
지인, 공공기관, 기업을 사칭한 문자 내 URL에 접속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휴대폰 결제 피해가 발생하거나 개인/금융정보가 탈취됩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의 URL에 접속하지 않습니다.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는 '끄기'로 설정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이 방법으로 보안 설정을 강화하면 스미싱 피해를 90%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설정 > 잠금화면 및 보안
주기적으로
보안 업데이트 확인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허용 안 됨'으로 유지
앱 설치 전 확인을 통해 악성 앱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을 막아 피해를 예방합니다.
‘캡스 모바일 가드’ 무료백신 앱을 설치한 후 주기적으로 검사를 실행합니다.
스팸 필터링 부가서비스(무료)에 가입합니다.
휴대폰 결제 차단/제한 설정을 합니다.
휴대폰 결제 기능을 차단하거나, 결제금액 한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결제 비밀번호 서비스(무료)를 신청합니다.
휴대폰 결제를 신청하시면 설정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결제가 가능하므로 보안이 더욱 강화됩니다.
금전피해가 발생할 경우,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1단계. 경찰서 방문 · 신고
신분증, 스미싱 피해 휴대폰, 피해내역 (요금안내서 내 휴대폰 결제 이용내역 등 증빙자료)을 가지고 경찰서에 방문합니다.
피해내용을 신고한 후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습니다. (발급용도는 ‘통신사 제출용’입니다. 피해 금액과 발급번호를 꼭 적어 주세요.)
2단계. SK텔레콤 고객센터 접수
SK텔레콤 고객센터(114)로 전화해 스미싱 피해를 접수하시고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FAX로 발송합니다.
3단계. 접수 결과 안내
SK텔레콤에 접수하신 피해사례는 휴대폰 결제사 또는 콘텐츠 제공업체에 확인 후, 6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전화로 안내해드립니다.
설치된 ‘악성파일’을 삭제합니다.
휴대폰 내 ‘다운로드’ 앱 실행 > 문자 내 URL 접속 후, 확장자명 'apk'파일 저장 여부 확인 > 해당 'apk'파일 삭제
(삭제되지 않는 경우, 제조사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휴대폰을 초기화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