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싱 피해예방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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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피해예방 안내

스마트폰을 통한 스미싱 피해예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스미싱이란?

문자(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입니다.
지인, 공공기관, 기업을 사칭한 문자 내 URL에 접속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휴대폰 결제 피해가 발생하거나 개인/금융정보가 탈취됩니다.

스미싱 문자 유형

10월30일 저희 결혼해요.축하해주세요.모시는글 http://ed99.uso.com, [소액결제]넥슨 10/26 결제금액:55000원 결제내역확인 http://goglep.net - URL 접속금지
  • 스미싱 피해예방 안전 수칙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의 URL에 접속하지 않습니다.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는 '끄기'로 설정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이 방법으로 보안 설정을 강화하면 스미싱 피해를 90%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설정 > 잠금화면 및 보안

    주기적으로
    보안 업데이트 확인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허용 안 됨'으로 유지

    앱 설치 전 확인을 통해 악성 앱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을 막아 피해를 예방합니다.

  • 스미싱 피해가 발생할 경우 대처방법

    금전피해가 발생할 경우,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 1단계. 경찰서 방문 · 신고

      신분증, 스미싱 피해 휴대폰, 피해내역 (요금안내서 내 휴대폰 결제 이용내역 등 증빙자료)을 가지고 경찰서에 방문합니다.
      피해내용을 신고한 후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습니다. (발급용도는 ‘통신사 제출용’입니다. 피해 금액과 발급번호를 꼭 적어 주세요.)

    • 2단계. SK텔레콤 고객센터 접수

      SK텔레콤 고객센터(114)로 전화해 스미싱 피해를 접수하시고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FAX로 발송합니다.

    • 3단계. 접수 결과 안내

      SK텔레콤에 접수하신 피해사례는 휴대폰 결제사 또는 콘텐츠 제공업체에 확인 후, 6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전화로 안내해드립니다.

    설치된 ‘악성파일’을 삭제합니다.

    휴대폰 내 ‘다운로드’ 앱 실행 > 문자 내 URL 접속 후, 확장자명 'apk'파일 저장 여부 확인 > 해당 'apk'파일 삭제
    (삭제되지 않는 경우, 제조사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휴대폰을 초기화해주세요.)